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축구의 포지션과 포메이션의 차이

흔히 사람들이 포지션과 포메이션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포지션과 포메이션에 차이와 정확히 포지션과 포메이션이 어떤 것인지 알려 드리기 위해 이 글을 써봅니다.
포지션(Position): 포지션은 영어사전에서의 의미는 (자리 잡고 있는) 위치, (있어야 할 알 맞는) 자리, 제자리 가있습니다.

포지션(Position)

포지션은 사전적 의미로 유추가 가능한데요 바로 축구에서의 위치&자리입니다. 포지션은 골키퍼를 제외한 10명의 플레이어들이 가로 110m, 세로 70여 m가 되는 큰 경기장 안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이 포지션 없이 선수들의 막무가내로 뛰어다니게 된다면 경기는 처참하게 패배할 것입니다. 그래서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약속된 위치에서 정해진 임무를 수행해야만 승리를 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이제 이 포지션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나누어 보겠습니다. 일단 크게 나누어 보면 수비수, 미드필더, 공격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비수의 목표는 상대의 공격으로부터 골문을 지키고 실점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미드필더의 주 목표는 수비 시에는 수비를 도와 골문을 지키고 공격 시에는 공격수를 도와 득점을 노리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공격수의 목표는 상대 수비수를 이겨내고 득점하는 것이 주 목표입니다.

포메이션(Formation)

그럼 이제 포메이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다음으로 포메이션(Formation)의 영어 사전적 뜻은 형성(과정), (특정 위치나 특정 방식으로 형성된) 형성물, (특정한) 대형.이라는 뜻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뜻 중에서 축구에서 쓰이는 뜻에 가장 가까운 대형이라고 하면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축구에서의 대형은 숫자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형들은 (4-4-2), (4-3-3), (4-2-3-1) 대형들이 있습니다 이 대형을 읽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비수-미드필더-공격수). 갑자기 숫자가 나와서 많이 당황하셨죠? 이제부터 왜 숫자 가 나왔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숫자가 나온 것은 선수들이 쉽게 이해를 시키기 위한 것도 있습니다. 아까 제가 저 포메이션을 읽는 방법을 알려드렸죠 (수비수-미드필더-공격수) 이 위치에 들어간 숫자들은 각 위치에 세울 선수의 명수입니다 예를 들어 (4-3-3) 포메이션에 수비수 4명, 미드필더 3명, 공격수 3명,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포메이션에 숫자가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공격수

공격수: 공격수는 그 선수의 성향과 팀의 분위기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공격수는 3가지로 크게 분류되는데 첫 번째: 스트라이커(Striker), 두 번째: 포워드(Forward), 마지막 세 번째로 윙어(Winger)입니다. 일반적으로 (4-3-3) 포메이션 이서는 공격수들을 원탑, 투 윙어라고 부릅니다. 스트라이커, 포워드, 윙어의 목표는 모두 득점을 하는 것입니다. 아까 말한 탑(Top)은 영어 뜻 그대로 최전방에 배치되어 탑이라고 부릅니다. 윙어는 양쪽 사이드에서 공격을 한다라고 하여 날개와 같다고 하여 윙어(Winger)라고 부릅니다.
공격수의 약어는(ST, SS, CF, LWF, RWF)등등이 있습니다.

미드필더

미드필더: 미드필더는 미들필더라고도 불립니다. 그 이유는 공격수와 수비수 사이에 있다고 하여 미들필더라고 부르는 사람이 많지만, 사실은 미드필더가 맞는 말입니다. 미드필더는 공격 가담과 수비 가담을 해야 하여 체력이 좋아야 합니다. 하지만 미드필더에도 나름의 포지션이 있습니다. 공격형 미드필더(AMF), 중앙 미드필더(CMF), 수비형 미드필더(DMF)가 있습니다. 제가 쓴 것은 미드필더의 역할을 약자로 쓴 것인데요. Attack, Center, Defence. 이렇게 나눕니다. 공격형은 공격 가담을 하고, 중앙은 공을 받아 속도를 줄일 때는 수비수에게 상대 수비수에 빈틈이 보이면 공격수들에게 공을 뿌려주어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수비형은 수비 가담을 해줍니다.
미드필더의 약어는(AMF, CMF, DMF)가 있습니다.

수비수

수비수: 수비수도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중앙 수비수(Center Back), 양쪽을 수비하는 풀백(Full Back)이라고 부릅니다. 센터백은 말 그대로 경기장에서 자기 골문 중앙으로 들어오는 공을 막는 역할입니다. 풀백은 양옆에서 공을 몰고 들어오는 선수나 득점을 하기 위해 올라오는 선수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풀백의 또 한 가지 역할은 공을 몰고 상대 진영으로 넘어가서 공격수와 미드필더와 함께 공격을 전개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오버 렙핑이라고 부릅니다.
수비수의 약어에는 (CB, LB, RB)가 있습니다.

골키퍼

골키퍼의 주요 목적은 상대의 공격수들이 찬 공을 손을 사용하면 자신의 페널티 박스 안에서 공이 골대에 안 들어가게 막는 것입니다.
골키퍼의 약어는 (GK)입니다.



마지막으로 메시(메신)의 라스트 댄스 우승컵을 들어 올린 것을 축하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